건강식품 키워드 광고 활용 전략-업종분석
 
 

2011년 3월자 '건강식품' 네이버 키워드 광고 활용 전략 - 업종분석

 

2011년3월에 NHN Business Platform 에서 발표한 건강식품 업종 분석입니다.

네이버에서 주기적으로 좋은 자료를 발표하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건강식품 산업 시장 현황
• 건강기능식품? 질병이 없는 사람이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섭취하는 식품, 식품 의약품 안전청 인증상품.
•2010년 국내건강기능 식품시장 규모 2조3,000억(식품 의약품 안전청 추정)-식약청으로부터 허가를 받은 건강 기능식품 제조업체가 385개, 수입업체2,528개, 판매업체6만545개.
•품목으로는홍삼53%, 개별인정형상품이9%, 비타민과무기질이8%, 알로에7% 등상위10개품목이전체매출액의90% 차지.
•건강기능식품의 유통채널로 다단계29%, 방문판매26%, 전문매장13%, 홈쇼핑11%, 인터넷은3% 수준으로 미약
•[건강기능식품에 관한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 입법예고(보건복지부) : 판매신고 범위 축소, 판매 사례품및 경품 제공 가능
•건강식품? 예로부터 건강에 좋다고 알려저 섭취되어 온 식품. 마늘류나 감초, 가시오가피, 당귀, 동충하초, 산수유, 블루베리

 

 

 

건강식품 업종 키워드 광고 트렌드
•건강식품 네이버 키워드 광고 추이

- 명절이 있는1월과9월, 4월~ 6월광고비상승기, 2010년4월 허벌라이프의 마케팅전략과 함께 키워드 광고비 증가

-시즌에 따라 광고주 수가 약간씩 변화하나, 전체 광고주 수의합은 큰 변화 없음
•인당광고비(ARPU)는 2009년10월이후 하락했다 2010년3월 이후 급증
•클릭수는 인당광고비와 유사한 패턴을 그림
•인당광고비의 증가는 단순한 광고주의 마케팅 예산증가보다 PPC 상승과 클릭수 상승에 원인을 둠

 

 

 

건강식품 세부 분류별 키워드 광고 추이
•건강식품 업종내 세부분류 구분(상품 품목별 분류)
-홍삼/건강식품/즙(홍삼,인삼,약재,양파,마늘,즙등), 다이어트(허벌라이프,쿠키등), 헬스보충제, 영양제(약국)
-홍삼을 비롯한 건강식품 판매 광고주가 가장 많으며, 광고비도 해당 분류에서 가장 큼
-헬스보충제 판매 분류는 광고주 수로는 전체의7%, 광고비는19% 차지, 인당광고비는 가장 큰 분류에 속함

•세부분류의 시즌 추이 (2008~2010클릭기준)
-홍삼/건강식품/즙: 9~10월추석 시즌 가장 많은 클릭, 6월 복분자 축제 영향
-다이어트: 3월~6월 여름 시즌 가장 많은 클릭, 10월 이후 급격히 하락
-헬스보충제: 4월이후 서서히 증가, 7월 최고, 7월 이후 서서히 하락 다이어트 영양제

 

 

 

 

 

건강식품 마케팅 트랜드
•심플한 복합제품을 통한 고급화 바람
-제품의 기능 뿐 아니라 제조 과정까지 관심. [스토리가 있는 상품 설명]
-유기농 소재, 믿을 수 있는 유통을 중시. [사이트 고급화 및 전문화 추구]
-타겟 고객의 연령대, 라이프스타일, 사회적 지위 등을 고려해 맞춘
 두 개 이상의 기능성 원료를 복합했지만 식품첨가물은 없는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

•대사증후군예방제품
-국민 3명 중 1명이 비만, 서구화된 식습관 개선 및 비만 예방 대책이 절실. [여성 뿐 아니라 남성에게도 높은 관심]
-비만관리, 콜레스테롟, 혈관관리, 혈당조절 등 성인병 관련 제품이 인기.
•정신건강
-정신건강 유지를 통한 삶의 질 개선에 관심. [천연식품, 천연재료표시]
-스트레스관리, 피부관리, 눈관리, 간관리등 정신건강 및 정신건강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제품이 인기.
[출처: 식품음료신문]


 

2011년 건강기능 식품 트랜드

•이율배반적인 제품 인기(Antinomicproducts will be popular.)
-무방부제 제품이면서도 유통기한이 긴 제품, 합성색소를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색깔이 예쁜 제품등 이율배반적 제품이 기술혁신을 통해 등장
•업종간 융합 추세 확대(C&D, convergence will be the main stream.)
-산학협력, 이종업계 기술도입등을 통해 식품업계에도 새로운 고객가치 제안에 성공하는 업체가 시장의 흐름을 주도
•액상, 젤리등 제형의 변화(Extend product range of variation.)
-고객들이 건강기능식품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먹기 편한 제형의 변화를 시도
•개별 인정형 소재 각광(Officially -recognized functional materials will get the spot light.)
-밀크씨즐, CLA, 헛개나무열매추출물등 개별 인정형 소재를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은 성공 요인. 간이나 피부 Detox 기능 제품이 각광
•연령대, 성별, 적용 부위 등 세분화(Diversify segmentation.)
-인구 통계학적 요소와 인체 적용 부위 등에 따라 제품 세분화가 본격적으로 진행. 인당 건강기능식품 소비금액은 미국이나 일본, 호주등에 비해 절반 이하
•경제 위기 학습효과로 인한 가치 함축적 제품 성장(Economic crisis make people choose multipurpose product.)
-과거 세계 금융위기와 현재 진행형인 EU회원국의 재정위기는 '합리적소비'를 내재화, 가치함축적이면서도 상대적으로 저가격 제품 각광
[출처: 한국야쿠르트]

 

 

 

네이버 키워드 광고의 건강식품 키워드 분류

헬스보충제-
보충제,헬스보충제,단백질보충제,근육,단백질음식,데드리프트

다이어트-
허벌라이프,고구마다이어트,원푸드다이어트,덴마크다이어트,바나나다이어트,허벅지살빼기

영양제-
비타민,오메가3,프로폴리스,오메가3효능,비타민c,프로폴리스

홍삼/건강즙-
정관장,홍삼,인삼,배즙,양파즙,양파즙효능

식품명-,블루베리,산수유,마,계피,허브,야콘

효능-
당뇨에좋은음식,간에좋은음식,마의효능,야콘의효능,면역력강화음식,위에좋은음식

 

 

출처:네이버 광고주 센터

 

태그 : 건강식품, 건강식품키워드, 건강식품업종분석, 건강식품시장분석, 네이버키워드광고, IT·컴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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